근시란? 근시의 원인, 예방, 근시 개선 방법

2017. 6. 17. 02:37 질병,건강/눈, 귀, 코, 목구멍

눈에는 카메라로 말하면 렌즈 역할을하는 수정체가 있습니다.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는 것으로 초점을 맞추어 선명하게 물체를 찍는것인데 이 두께를 조절하는 것이 모양 체근이라는 근육입니다.


가까운 물체를 장시간 보면 모양체절이 항상 긴장 상태가 됩니다. 이를 반복하면 근육이 고정되면서 상황에 따라 항상 가까운 물체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먼곳이 잘 안보입니다. 근시가 아주 심하면 가까운 물제도 보이지 않게 됩니다.


같은 환경에서도 근시가 되는 사람이 있고 되지 않는 사람이 있는것은 모양 체근을 사용한 방식에 따라 다르게 되는것입니다. 눈의 근육을 긴장시키지 않고 물체를 본사람과 가까운곳을 오랫동안 봐서 근육이 긴장상태로 오래 있는 사람의 차이 때문입니다.






가성 근시

주요 원인은 환경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경우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정상 범위까지 되돌릴 수 있습니다.



병적 근시

어떤 질병으로 인해 시력이 낮아진 경우입니다. 눈 자체에 질병이 있거나 다른 병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전인 경우도 있습니다. 안경을 착용해도 시력은 0.1~0.2 정도까지 밖에 돌아 가지 않습니다.






근시의 원인

유전에 의한 것과 환경에 의한 것으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전에 의한 것

부모 중 한쪽이 근시라면 당연히 아이는 그 유전자를 계승하기 때문에 근시의 요인을 갖게 됩니다. 이 경우 반드시 근시가되는 것은 아니지만 부모 모두 근시가 아닌 경우에 비해 근시가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환경에 의한 것

PC, 스마트폰, 게임기, TV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PC나 스마트폰, 게임기의 보급과 비례하여 근시 환자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근시인 사람의 절반 이상은 환경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흔히 어두운 방에서 책을 읽거나 TV를 보면 눈이 나 빠진다라고하는데 이것은 어둡고 밝고와 관계없이 가까이 물체를 보는것이 원인입니다.







근시의 예방

PC나 스마트폰등의 환경이 원인인 경우는 1시간에 한 번 15분 정도 눈을 쉬게 해주세요. 또 멀리보고, 눈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거나 강하게 윙크를 여러번 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밖에도 따뜻한 타올을 눈위에 올려놓는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가까운 거리에서 장시간 물체를보고 있으면서 일어났던 근육의 고정과 눈의 움직임이 적어서 나타나는 혈액순환 불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사무실 근무가 많은 사람은 책상과 의자의 높이를 자신에게 맞는 높이로 조절하고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세요. 책상이나 PC모니터와 눈의 거리는 30cm가 이상적입니다.

의자에 앉을 경우 깊이 앉아서 앞으로 숙여지는 새우등이 되지 않도록 하세요.







근시의 개선 방법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시력을 교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나쁜 시력을 방치하면 점점 나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에 안경등을 사용하여 교정하면 시력 저하를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시력이 바뀌는 경우도 있으므로 최소한 1년에 한 번 안과에서 진찰하고 사용하고 있는 안경도수가 맞는지 점검하도록 하세요. 콘택트 렌즈는 잘못된 사용법이나 오염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라식/라섹 수술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일반적으로 행해지고있는 근시 시술입니다. 짧은 시간에 입원없이 통증없이 할 수 있고 회복 속도도 빠른것이 장점입니다.


라식 수술은 각막에 레이저를 쏘아 빛의 굴절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시간도 20분 정도로 끝나는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다만, 이 수술은 만 18세 이하는 할 수 없습니다. 성장기에는 시력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입니다.


수술에 의한 과잉 교정등 부작용도 있습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환자를 모으는 병원도 있는데 섣불리 병원을 선택하지말고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안과에서 상담하고 신중하게 검토한 후 시행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