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미패독탕 효능, 효과, 十味敗毒湯, 십미패독탕 재료, 십미패독탕 부작용, 피부질환(두드러기,아토피,여드름)

2015. 10. 9. 23:30 효능,효과/한약

두드러기나 아토피성 피부염, 여드름등 피부질환은 많은 사람들이 발병하는 친밀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화농성질환이라고도 불리며,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화농성 질환을 억제하는 한약으로 십미패독탕(十味敗毒湯)이 있습니다.

 

피부질환에 십미패독탕을 사용하여 피부의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염증을 억제하거나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입니다.








십미패독탕에 적합한 체질과 증상


십미패독탕은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유효합니다.

 

 * 체력이 중간정도인 사람 

 * 화농성 피부 질환, 급성 피부 질환의 초기 

 * 화농이 되기 쉬운 체질

 

피부질환의 치료에 사용되는 한약이 십미패독탕입니다. 화농에 의한 질환에 대해 십미패독탕이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십미패독탕 효능, 효과, 재료


▣ 십미패독탕 효능, 효과 개요

 

 * 화농이 되기 쉬운 체질 

 * 가려움증, 부종 

 *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염, 여드름

 

이러한 특징에 의해 화농이 되기 쉬운 체질을 개선하고 두드러기나 아토피, 여드름 등의 피부 질환을 완화하는 한약이 십미패독탕입니다.




▣ 십미패독탕 재료


피부 증상을 개선시키는 십미패독탕에는 다음과 같은 10가지 생약 성분이 배합되어 있습니다.

 

 형개(荊芥

 * 방풍(防風

 * 천궁(川芎

 * 독활(独活

 * 시호(柴胡

 * 길경(桔梗), 도라지

 * 감초(甘草

 * 박속(樸樕

 * 복령(茯苓

 * 생강(生姜)

 

이들을 조합하면 화농 증상에 작용합니다. 형개, 방풍, 천궁, 독활은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가려움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한편, 시호, 길경(도라지), 감초, 박속에는 염증을 진정시켜 화농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생약중에 박속(樸樕)대신 벚나무 껍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는 "박속이 포함된것"과 "벚나무껍질이 포함된 것"의 2종류가 쓰이고 있습니다. 


10종류의 생약이 배합되어 있다해서 "십미(十味)"라고하고 피부에 쌓여있는 화농등의 독소를 패퇴(敗毒)시킨다해서 "십미패독탕"이라고합니다.








십미패독탕 부작용


신중하게 투여해야 할 대상으로는 "현저하게 체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한 사람에게 사용하면 피부 증상의 악화를 초래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