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 효능, 효과, 칼륨이 많은 음식

2017. 8. 12. 22:00 효능,효과/성분

미네랄로 분류되는 칼륨은 친숙한 영양소이지만 잘 알지는 못하는 영양소일것입니다. 아마 칼륨이 몸에 어떤 효능이나 효과를 주는지 잘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어쩌면 칼슘과 칼륨을 혼동하는 사람도 많을지 모릅니다.


이번에는 그런 칼륨에 대해 알아보고 칼륨이 많은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인병인구가 증가하는 현대 사회에서 가볍게 여길 수 없는 영양소이니 꼭 참고해보세요.











 

칼륨 효능, 효과


세포 안팎의 수분함량과 삼투압을 조절하는 효과

칼륨은 세포 안팎의 수분함량과 삼투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칼륨의 가장 큰 역할입니다.

세포벽에는 칼륨과 나트륨이 서로 연계하여 세포 안팎의 수분함량과 삼투압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칼륨과 나트륨은 서로 펌프와 같은 역할을하면서 칼륨 이온과 나트륨 이온의 균형을 유지하여 세포 안팎의 수분과 삼투압을 조절합니다.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는 효과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것은 나트륨이 신장에서 재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소변으로 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에 의한것입니다.

나트륨이 잘 배설됨으로써 고혈압의 예방과 부종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근육의 수축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효과

칼륨은 근육의 수축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근육을 수축시킬 때 나트륨과 칼륨의 사이에 전위 변화가 생깁니다. 이 전위의 변화로 인해 근육이 수축됩니다.

칼륨을 섭취함으로써 이러한 근육의 수축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칼륨이 많은 음식

칼륨은 거의 모든 식품에 들어있는 영양소입니다.

대부분의 식품에 칼륨이 들어있지만 그중에서도 채소, 과일, 생선, 해조류, 땅속줄기류, 콩류의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채소, 과일류

아보카도, 바나나, 시금치, 감, 방울 양배추, 완두콩, 신선초, 마늘, 죽순, 부추, 미나리, 루콜라, 쑥갓, 두릅, 호박등







생선, 해조류

삼치, 송어, 미역, 은어, 전갱이, 대구, 갯장어, 김, 연어, 방어등



땅속줄기류

토란, 마, 고구마등



콩류

청국장, 낫토, 간장, 팥, 강낭콩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