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6 효능, 효과, 비타민B6가 많은 음식

2017. 9. 8. 12:00 효능,효과/성분

비타민B군(群)의 일종인 비타민B6. 들어 본 적은 있을지몰라도 어떤 효능 효과가 있는지는 아는 사람이 많이 없을겁입니다. 

사실이 비타민B6은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과 효능을 가져다주는 영양소입니다. 

이번에는 그런 비타민B6이 어떤 효능,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아울러 비타민B6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B6 효능, 효과

 

단백질의 대사를 돕는 효과

비타민B6의 가장 큰 효과는 조효소로써 단백질의 대사를 돕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 속에 있는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고 이 아미노산은 단백질로 재합성됩니다.

비타민 B6는 이러한 단백질의 분해와 합성을 조효소로써 돕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을 많이 그리고 자주 섭취하는 사람일수록 비타민B6를 많이 섭취해야합니다.




피부, 머리카락, 손톱, 치아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

비타민B6는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 치아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백질은 주로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 치아등을 만드는 주성분입니다. 단백질의 분해, 합성을 돕는 효과가있는 비타민B6를 섭취함으로써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등의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간장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

비타민B6는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B6는 단백질 외에도 지방과 탄수화물의 대사에도 관여합니다. 비타민B6로 지방 대사가 촉진됨으로써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그로인해 지방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효과

비타민B6는 면역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B6는 면역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하는 면역 글로불린(항체)의 생성에 관여합니다.

면역 글로불린이 작용하여 몸의 면역력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 알레르기의 예방,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B6가 많은 음식

비타민B6는 모든 음식에 들어있는 영양소이지만 특히 어류, 육류, 견과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어류

참치, 가다랑어 , 정어리 , 연어, 꽁치, 송어, 고등어, 광어, 복어, 숭어, 청어



육류

간(소, 닭, 돼지), 닭 가슴살, 살코기(소, 돼지, 닭)



견과류, 곡류

피스타치오, 참깨, 호두, 땅콩, 현미, 메밀, 밀



채소, 과일

마늘 , 파프리카, 바나나, 붉은 피망, 아보카도, 고추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