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의 원인, 자궁근종 치료

2015. 9. 22. 17:42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자궁근종 이란?


자궁 근종은 자궁에 생기는 양성 근종입니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에 의해 커지거나 복수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경 후 증상이 완화됩니다. 자궁내막에 생긴 종양은 점막하근종, 자궁의 근육중이면 근층내근종, 자궁의 바깥면이면 장막하근종이라고합니다.








자궁 근종의 증상


근종이 생긴 위치에 따라 증상은 달라지는데, 주로 생리양이 평소보다 많아지거나 생리통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궁내막에 생긴 점막하근종의 경우 근종이 작아도 생리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자궁 바깥쪽 장막하근종인 경우는 큰 근종이라도 별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밖에 부정출혈이 있거나 요통, 화장실을 자주가는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합니다. 출혈이 늘어남에 따라 철결핍성빈혈이 생기고 피로하기 쉬워 지거나 호흡곤란과 현기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 불임 및 유산, 조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원인


자궁에 근종이 생기는 직접적인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양성근종인 경우 근종의 성장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춘기 시절에 생긴 근종의 싹(근종 핵)이 에스트로겐의 작용이 활발한 20세부터 50세 무렵까지는 근종이 커지고 에스트로겐의 작용이 쇠퇴하는 폐경 후에는 작아지게되는 것입니다. 양성종양이기 때문에 악성으로 변화하거나 근종주변의 조직을 파괴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자궁근종 환자가 증가추세에 있으며 동양인보다 서양에서 더 많기 때문에 생활환경에 어떤 관계가 있을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치료


자궁 근종이 왜 되는지 모르기 때문에 결정적인 예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것은 근종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의 예방에 중요합니다. 


녹황색 채소, 비타민, 철분등을 한식음식으로 섭취하고 동물성 단백질의 과잉 섭취는 피하세요. 또 몸을 차게하지않고, 장시간 앉아있지말고 몸을 적당히 움직이는것,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금주, 금연등도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