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출혈, 부정출혈증상, 부정출혈이유 / 원인, 부정출혈치료

2015. 9. 16. 23:30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부정출혈


부정출혈은 여자에게 일어나는 생리현상인 월경(생리)이나 출산시 여성 성기의 출혈이 정상적인 시기이외에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부정출혈은 기질적출혈과 기능성출혈로 분류됩니다. 

기질성출혈은 자궁이나 난소, 질 등에 상처나 염증이 생기고 그로 인해 거기에서 출혈이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기능성출혈은 여성 성기에 물리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출혈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스트레스 등에 의한 호르몬 밸런스의 이상이나 건강악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부정출혈의 증상


부정출혈의 증상은 원인과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월경시와 같이 검붉은색과 선명한 적색의 출혈은 물론 분비물중에 미량의 갈색 분비물도 부정출혈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성 특유의 질병인 자궁질부미란이나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의 심각한 질병의 징후로 부정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적은 양의 출혈이어도 안이하게 생각하지 말고 일단 산부인과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밖에도 배란일 부근이되면 부정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갈색 분비물 같은 출혈이 많지만 이것도 개인차가 있으므로 매달 있는 경우는 한 번 진찰해보는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도 성관계 후 질 점막 등에 상처가 생기면서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가 멈추는 임신중이라도 부정출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이나 유산 등의 징후일지도 모르니 부정출혈이 보이면 최대한 빨리 산부인과 진찰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부정출혈이유 / 원인


부정출혈이유는 여성 성기에 관한 병이 숨어있는 경우, 호르몬 밸런스의 이상에 의한 기능성의 문제의 경우, 배란시기에 일어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임신상태면 자궁외임신, 유산의 가능성 등으로 부정출혈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갱년기, 사춘기시기 등으로 호르몬 밸런스의 이상으로 부정출혈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출혈은 소량의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으로 꼽히는 경우의 부정출혈은 자궁경부암과 자궁경관폴립, 자궁근종 등의 질병으로 인해 출혈을 일으키고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성인지 악성인지는 자세히 검사를 해봐야 알지만 조기발견을 위해 약간의 출혈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란기에 일어나는 부정출혈은 난소에서 배출되는 호르몬이 일시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에서 ​​소량의 출혈이 발생하는데 이 경우는 2~3일 정도면 가라 앉습니다.








부정출혈치료


부정출혈의 예방 차원에서 일상적으로 할 수있는 행동으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것입니다. 사회생활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는 생활 환경이 계속되고 식생활이 흐트러지는 등의 생활이 계속되면 발병하기 쉽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그때그때 풀도록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도록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도록하여 생활환경을 개선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함으로써 면역력과 자연치유력도 자연스럽게 높아 집니다.

그렇게 되면 정신적으로도 안정이되고 스트레스 등의 영향을 덜 받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발산시킴으로써 호르몬균형도 정상화되고 생식기도 안정되기때문에 부정출혈도 없어지게 됩니다. 


배란기에 출혈은 생리와 생리 중간쯤에서 일어나는 자연 현상으로 정확한 생리주기를 계산해놓으면 배란기 출혈의시기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