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증상, 유방암의 원인, 유방암 예방 치료

2015. 9. 17. 23:30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유방암


유방암은 유관과 유선등의 유방조직에 발생하는 암의 총칭입니다. 유방을 가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드물게 남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암입니다. 


발생 위험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치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방암을 발견하지 못하면 암세포가 혈액과 림프에 실려 전신으로 전이되어 버립니다. 반면 조기에 치료를 하면 수월하게 치료가 되는 것이 유방암입니다. 자가검진과 정기검진을 실시해 보다 빨리 발견하고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으로 사망하는 여성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유방암 예방과 홍보를 위해 핑크리본이용한 유방암 계몽 활동이 활발 해지고 있습니다.







유방암 증상


유방암에 걸린 경우, 특히 여성에게서는 다음과 같은 자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유방이나 겨드랑이의 응어리 

 유방에서 유즙 분비(혈액이 혼합 된 경우도있음) 

 유방의 피부 함몰

 유방이 빨갛게 부음 

유두(젖꼭지)의 상처, 진무름


이런 증상들 중에서도 특히 유방의 응어리(젖망울)로 유방암을 자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유방의 응어리는 유방X선검사인 유방촬영과 마찬가지로 유방암을 발견하기위한 검진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남성에게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극히 드물지만 그 경우는 유방이 비정상적으로 발달(여성화, 여유증)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여성이나 남성이나 모두 자각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에 갈 필요가 있습니다. 


유방암의 상태는 기수에 의해 표현됩니다. 그 방법은 응어리의 크기 등을 종합적으로보고 판단하는 "TMN 분류"가 있습니다. 기수는 1기, 2기, 3기, 4기의 4가지 기수로 나눌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원인


유방암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유전자의 이상에 의해 정상 세포가 "암 화" 함으로써 생기는 병입니다.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이 유방암을 발생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행동이 에스트로겐의 증가를 유발하는 행동입니다. 


* 음주와 흡연등의 습관

* 임신과 출산을 한 적이 없다 

* 초경 연령이 낮고 폐경 연령이 높다

* 고지방의 식사 습관이 있다

* 비만 

* 생활이 불규칙하다


에스트로겐을 증가 시킬수 있는 작용이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은 유방암을 일으킬 위험을 높입니다.








유방암 예방 치료


<예방>

유방암 예방을 위해서는 발병 위험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하세요. 

* 규칙적인 생활 

* 균형잡힌 식사 

* 음주와 흡연을 자제 

* 적당한 운동 


또 십자화과 채소, 콩과 채소 등의 섭취가 예방으로 이어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만일 자신의 유방에 응어리(혹)가있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전문 의료 기관의 진료를 받도록하세요. 조기 발견이 치료에 무엇보다 가장 도움이됩니다. 




<치료>

주로 치료는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수술 

* 방사선 요법 

* 약물 요법 

* 전신 치료 


치료법에 대해서는 유방암의 진행과 기수에 따라 다릅니다. 의사의 전문적인 치료와 지시에 따라 치료를 하도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