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종 증상, 자궁내막종의 원인, 자궁내막종 치료

2015. 9. 28. 23:30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자궁내막종이란?


자궁내막종은 자궁내막증의 일종으로 자궁내막증이 난소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따라 혈액이 굳어지고 다갈색의 점성이있는 초콜릿 모양의 액체가 되어 낭종이 형성됩니다. "초콜릿 낭종", "난소 낭종"이라고도합니다.









자궁내막종의 증상


자궁내막종의 주요 증상은 통증과 불임입니다. 곧창자자궁오목에 유착이 진행되어 성교통의 증상도 있습니다. 

통증은 월경곤란증이기도한 하복부통증, 요통, 배변시 통증, 골반통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생리 시기에 병소 부위가 출혈, 박리되기 때문입니다. 낭종이 진행되면 월경시 이외에도 통증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전혀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자궁내막종은 난소의 혈류를 감소시키고 주변 조직과 유착하거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난포의 발육과 배란 장애가 생겨 불임이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낭종이 파열 될 위험과 난소암의 합병증 위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종의 원인


자궁내막종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연관이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생리가있는 가임 가능한 연령의 여성이라면 누구나 발병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20 대, 30 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40대에 정점이됩니다. 

그러나 발병하는 뚜렷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혈, 즉 경혈은 질에서 체외로 배출되지만 일부 경혈은 난관(나팔관)을 통해 복강 내로 역류합니다.  그때 벗겨진 자궁 내막 조직이 함께 역류하여 난소에 부착되어 혈액이 모이면서 자궁내막종이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종 치료


발병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평생 임신 횟수와 출산 횟수의 감소와 식생활의 서구화가 영향을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동물성식품은 난포호르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과잉 섭취하지 말고 균형잡힌 식생활과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조기 발견에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궁내막종은 재발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발병경험이 있는 사람은 재발 방지를 위해 저용량 피임약의 복용과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 등으로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