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증상, 생리통의 원인, 생리통 예방 치료, 월경통

2015. 9. 21. 23:30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생리통 / 월경통 이란?


생리통은 여성이 생리 할 때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생리는 여성의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고 아이를 출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긴 하지만 통증이나 불편함을 동반하기 때문에 생각하면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또 생리 때마다 다른 부분이 아프기도합니다. 복통이나 요통, 두통등 각종 통증을 느끼는 여성이 많습니다.










생리통 증상


증상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데 주요 증상은 하복부 통증이지만 그 밖에도 요통, 두통, 메스꺼움, 현기증, 피로감이나 졸음등 증상을 들자면 끝이 없을 정도입니다. 통증의 종류와 정도도 심한 사람과 가벼운 사람등 개인차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복부 통증으로 답답한 둔통이 일어나는 사람, 편두통인 사람, 허리가 굳어 버린듯한 통증이 있는 사람등 통증은 여러가지 입니다. 통증을 수반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빈혈에걸려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이 생기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또 출혈이 있기 때문에 민감한 부분의 불편함도 있습니다. 통증이 가벼워도 생리때 불편함을 느끼는 여성이 대부분입니다. 자율신경의 혼란으로인해 기분이 다운되고 짜증이나거나 슬퍼지는 여성도 있습니다. 평상시는 원활하게 하는 일도 귀찮게 느끼거나 나른함과 신체의 오한을 느끼고 변비와 설사를 일으키는등 증상은 다양합니다. 








▶참고사항◀

생리통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은 다음과 같은 질병이 숨어있을때도 있습니다. 

● 자궁 내막증 

● 자궁 근종 

● 자궁선근증 



일반적인 생리통의 증상에 더하여 다음과 같은 증상이 없는지 주의하면 컨디션을 살피도록하세요 

* 생리혈의 양이 평소보다 많거나 적다

* 생리기간이 평소보다 길거나 짧다 

* 생리 불순 

* 출혈이 지루하게 이어진다 

* 생간같은 덩어리가 나온다 

* 지금까지 경험한적이없는 듯한 강한 생리통을 느낀다 


이러한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산부인과 진찰을 받도록 하세요.













생리통의 원인


생리통의 원인은 크게 나누면 3가지 패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프로스타글란딘에 의한 통증

생리가되면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발생합니다. 자궁은 생리혈을 몸 밖으로 배출하려고 수축을 일으 킵니다. 그 때에 프로스타글란딘에 의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가 많을수록 통증도 강해 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출산시에 일어나는 진통의 통증에도 관여하고있어 생리통과 진통과 비슷한 통증이라 잘 알려져 있습니다.



2. 자궁의 출구가 좁은 경우

출산 경험이없는 여성은 생리혈이 원활하게 나오기 어려워 통증이 심하다고 합니다. 생리통의 원인이 이 패턴인 경우 출산을 경험하면 통증이 경감되기도 합니다.



3. 몸이 차가워져 혈액 순환이 나빠지는 경우

몸이 차가워지는 것이 원인인 경우는 프로스타글란딘이 발생한 채 혈액순환 장애로 체내에 남아 있는경우입니다. 이경우 통증이 강한경우가 많습니다.










생리통 예방 / 치료


생리통을 예방하려면 평소 몸을 차게하지말고 몸을 잘 움직이는것이 중요합니다. 


▣ 효과적인 냉증 예방


* 아랫배부터 발끝을 따뜻하게 하는게 좋기 때문에 하의를 한장 더 입거나 복대를 하세요

* 그래도 심할 때에는 손난로와 무릎담요를 사용하세요 

* 여름에는 에어컨등의 냉방기를 멀리하거나 적절히 조절하는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 몸을 움직인다


몸을 움직이는 것은 간단한 것이라도 좋기 때문에 항상 스트레칭을하는 등 노력합니다. 허리를 펴고 집안일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산책을 나가면 운동도되고 기분도 상쾌해집니다. 


또 식생활의 개선으로도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기름이나 첨가물이 많은 음식은 혈액순환을 나쁘게하고 신진대사를 둔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갑작스러운 통증과 이때다 싶은 타이밍은에는 진통제를 먹는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만 너무 자주 복용을 하게되면 약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약에 의지하는것은 정말 고통이 너무 심할때 사용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