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발월경 증상, 빈발월경의 원인, 빈발월경 치료

2015. 10. 7. 23:30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빈발월경


빈발월경은 월경주기가 24일보다 짧은 경우를 말합니다. 생리주기는 지난달 생리 시작일부터 다음 생리가 시작일까지입니다. 일반적으로 25일에서 38일이 정상적인 주기입니다. 생리는 개인차가 크고 컨디션에 좌우되기 쉽습니다.






빈발월경 증상


빈발월경의 증상은 주로 생리주기가 24일 이내로 짧아지는 것입니다. 컨디션이나 심리적 요인 등으로 갑자기 생리주기가 어긋나는 경우가 많고 불안한 마음이 되기 쉽습니다. 증상이 자주 지속되면 진찰이 필요하지만 다음 생리주기가 정상인 경우는 일회성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주 일어나고 아이를 원하거나 생리통이 심해 극단적으로 컨디션이 악화되는 경우는 빨리 산부인과에서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찰시에는 증상이 나타나는 주기나 몸상태등을 자세히 설명하는것이 좋습니다. 때에따라서는 뜻밖의 질병으로 발전 할 수도 있으므로주의가 필요합니다.







  

빈발월경의 원인


빈발월경의 원인으로 주로 생각되는 것은 스트레스입니다. 잘 알려져 있지만 호르몬은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기 쉽고, 빠르게 균형이 깨져 버립니다. 호르몬 밸런스가 깨지면 바로 생리주기가 어긋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임신을 할 수 있거나 배란을 확인할 수 있다면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거나 황체 기능부전이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황체 기능부전과 황체호르몬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된 상태에서는 수정란이 착상하기 어려운 상태가 됩니다. 이 경우 임신하기 어렵거나 임신해도 유산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빈발월경 치료


빈발월경의 예방이라고하면 우선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게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스트레스를 잘 발산하고 자신을 잘 관리하는것이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몸은 매우 섬세하고 마음과 밀착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몸 상태를 알고 그것을 관리하는 것으로 몸도 마음도 아름답고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생리(월경)는 귀찮은 것으로 느끼는 일이 많지만 제대로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