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진 증상, 원인, 치료, 예방

2015. 7. 2. 23:30 질병,건강/기타질병


풍진이란? 


풍진은 풍진 바이러스에 감염하여 발병하는 감염으로 "사흘 홍역"이라고도 불립니다. 감염은 감염원의 비말이 주요 원인이며, 기침과 콧물이 튀면서 감염되는 것입니다.


감염되면 잠복기는 2주에서 3주이며, 그 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풍진은 치료법이 없고 각 증상을 억제하기위한 대증 요법에 의존할 수 밖에 없어 예방이 가장 효과적인 대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풍진의 증상은?


풍진의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잠복기가 지난 후에 나타나는 붉은 발진입니다. 이 발진은 붉고 고운 것이 특징으로, 얼굴에서 몸 전체로 며칠간 확산되면서 가려움이 나타나게 됩니다. 발진은 약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들어가게 되는데 짧은 경우에는 사흘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 목의 뒤쪽의 림프절이 붓거나 절반이상의 환자는 발열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풍진의 증상은 홍역의 증상과 비슷하지만 홍역과는 전혀 다른 감염증입니다.






홍역과의 관련성은?


풍진은 홍역과는 전혀 다른 감염이며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릅니다. 홍역은 풍진에 비해 증상도 심해 감염성도 높고 고열이 비교적 장기간 나옵니다. 증상이 심화되면 뇌염, 폐렴등 중증화되면서 목숨을 잃을 위험도 있습니다.


증상의 유사성에서 풍진을 "사흘 홍역"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병적으로는 홍역과 관련성이 없습니다.










풍진의 원인은?


풍진은 토가바이러스(Togavirus)과 루비바이러스(Rubivirus)속으로 분류되는 풍진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병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에게만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침이나 콧물 등의 비말이나 손에 묻은 바이러스의 직접 접촉이 주된 감염의 원인이됩니다.


신체에 들어온 바이러스는 코 내부와 목(기도)에서 증식하여 림프절을 거쳐 전신에 퍼집니다. 전신에 바이러스가 증식한 결과 붉은 발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풍진의 치료는?


불행히도 풍진바이러스에 특효약은 없습니다. 치료는 기본적으로 대증 요법이 이용되고 해열제 나 가려움치료약 등이 처방됩니다. 큰 합병증이 발병하지 않는 경우 안정을 취하면 일주일 정도면 완치합니다.


한번 풍진에 걸리면 몸에 항체가 있기 때문에 다시 풍진을 앓지 않습니다. 그러나 드물게 암치료의 부작용으로 인한 면역력의 저하 등이 원인으로 다시 감염 될 수도 있습니다.










성인의 풍진


풍진은 아이에게 많은 병입니다. 어린 시절에 발병한 경우는 증상도 가볍고 이에 따른 항체도 생기기 때문에 큰 문제가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린 시절에 감염된 경험이없어 항체가없는 성인이 감염된 경우에는 중증화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성인에서는 고열과 관절통이 장기간 지속될 수 있어 장기 요양(일주일 정도)이 필요합니다. 그 밖에도 뇌염과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등의 합병증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풍진의 증상은 압도적으로 남성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여성의 3~4배의 발병률이 됩니다. 여성의 유병율은 남성에 비해 적지만 임신 전반에 풍진에 감염된 경우 태아가 선천성 풍진 증후군 (CRS)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병은 아기가 몇가지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게 되는데 풍진의 합병증 중 가장 심각한 증상입니다. 임신 가능성이있는 경우 풍진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풍진의 예방


풍진 예방은 백신 접종이 일반적입니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아도 한 번 걸리면 항체가 생성되어 다시 감염되지 않지만 합병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백신에 의해 항체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을 맞은기억이 없는 경우 백신을 접종하는것이 좋습니다.


항체를 이미 가지고있는 사람이 예방 접종을 맞는다해도 해가되지 않기때문에 안심하고 백신을 접종해도 됩니다. 특히 가임 여성은 선천성 풍진 증후군의 위험이 있으므로 백신 접종을받지 않은 사람은 꼭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풍진은 치료를받지 않아도 일주일 정도 치유가 되지만 매우 위험한 질병이 될수도 있습니다.

풍진은 예방법이 명확한 병이므로 예방 접종이나 항체의 유무가 확실하지 않은 분들은 꼭 예방 접종을 받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