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호흡곤란증후군이란? 증상, 진단, 예방, 치료

2015. 6. 19. 00:01 질병,건강/기타질병

호흡 곤란 증후군(폐초자막증, 肺硝子膜症)은 미숙아에서 볼 수있는 호흡 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서팩턴트(surfactant)라는 폐포를 덮는 물질이 분비되지 않거나 부족하기 때문에 신생아의 폐포가 확장 된 상태를 유지할 수 없어서 발생합니다.

 

 

 

개요

 

 

■ 미숙아 및 당뇨병 산모에서 태어난 아기는 서팩턴트가 거의 또는 전혀 없기 때문에 호흡 곤란 증후군이 발병 할 위험이 있습니다.


호흡 곤란 증후군의 신생아는 심한 호흡 곤란이 나타나며 혈중의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피부가 푸르스름 하게 됩니다.


증상은 혈중 산소 농도, 흉부 X선 검사에 기초하여 진단합니다.


치료를받지 않으면 이 증후군에 의해 뇌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사망 할 수도 있습니다.


태아가 조산으로 태어날 것 같아서 출생전에 충분한 서팩턴트가 없다고 생각되는 경우 산모에게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를 주사하여 태아의 폐 서팩턴트 생산을 자극 할 수 있습니다.


산소를 투여하는 인공 호흡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신생아의 기관(気管)에 서팩턴트를 투여함으로써 부족한 서팩턴트를 보충 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가 원활하게 호흡을하기 위해서는 폐포가 확장 된 상태를 유지하고 공기로 채워지지 않으면 안됩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폐는 "서팩턴트"라는 물질을 생산합니다.

 

서팩턴트는 폐포 안의 표면을 덮고 그 표면 장력을 약화시키고 호흡주기를 통해 폐포가 확장 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합니다. 일반적으로 서팩턴트의 생산은 임신 약 32주 무렵부터 시작됩니다.

 

예정보다 빨리 출산할수록 서팩턴트의 생산이 적기 때문에 출산 후 신생아 호흡 곤란 증후군을 일으킬 위험이 높아집니다. 호흡 곤란 증후군이 일어나는 것은 전적으로 미숙아이지만 당뇨병 산모에서 태어난 아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 유전인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및 진단


호흡 곤란 증후군을 일으키고있는 신생아는 폐가 굳어져 폐포가 완전히 망가진 상태로 폐에 공기가 없습니다. 매우 일찍 태어난 미숙아의 경우 출생시 호흡을 시작할 수 없을 정도로 폐가 굳어있을 수 있습니다. 종종 이런 신생아는 호흡하려고하지만 폐가 굳어 있기 때문에 심한 호흡 곤란이 발생합니다. 

 

호흡 곤란을 일으키면 늑골과 흉골 근처가 꺼지고 숨을 들이마실때 콧 구멍이 크게 벌어지고 숨을 내쉬 때 신음 같은 소리를내는등 보기에도 아파하는 호흡을하기 때문에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폐의 대부분에 공기가 없기 때문에 신생아의 혈중 산소 농도는 낮고 피부는 푸른색을 띠게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호흡을 위해 사용하는 근육이 피로하고 쇠약해 지면서 가뜩이나 부족한 폐 속의 서팩턴트를 다 소비하게되고 그로인해 더 많은 폐포가 망가지기 때문에 호흡 곤란은 더욱 심해집니다. 치료를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신생아의 뇌와 다른 장기가 산소 부족으로 인해 손상되어 사망 할 수도 있습니다.


호흡곤란증후군은 미숙아의 증상, 혈중 산소 농도와 흉부 X선 사진의 이상 소견에 따라 진단합니다.








예방과 치료


호흡 곤란 증후군의 위험은 태아의 폐가 충분한 양의 서팩턴트를 생산하게 될 때까지 출산을 안전하게 늦출 수 있다면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조산이 불가피한 경우 산모에게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베타메타손)을 주사 할 수 있습니다. 이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약물은 태아에게 흡수되어 서팩턴트의 생산을 촉진합니다. 이 주사를 시작한 후 48시간 이내에 태아의 폐는 출생 후 호흡 곤란 증후군을 일으키지 않거나 일으켜도 비교적 가벼운증상이 됩니다.


출생 후 가벼운 호흡 곤란 증후군의 신생아는 산소 공급만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산소를 채운 산소 후드에 머리를 덮거나 코에 튜브를 넣고 산소를 공급합니다. 심한 호흡곤란증후군의 신생아는 지속적인 기도양압술(CPAP : 자연 호흡하에 두 콧 구멍에 넣은 튜브에서 양압산소 또는 공기를 공급하는)에 의한 산소 공급이 필요합니다. 아주 증상이 심한 신생아의 경우 튜브를 기관에 삽입하고(기관 내 삽관) 기계호흡에 의해 신생아의 호흡을 보조하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팩턴트 제제를 사용하여 신생아의 생명을 구하고 폐의 파열(기흉)등의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서팩턴트 제제는 천연 서팩턴트처럼 작동합니다. 서팩턴트는 기관 내 튜브로 투여합니다. 호흡 증후군을 빠르게 예방하기 위해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분만실에서 분만 후 즉시 투여하지만 이미 호흡 곤란 증후군의 증상이있는 미숙아는 출생 직후에 투여합니다.


서팩턴트 치료는 호흡 곤란 증후군이 나을 때까지 생후 처음 며칠 동안 여러 번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