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黄耆)의 효능, 효과, 부작용

2015. 5. 20. 02:30 효능,효과/생약(生藥)

황기의 효능, 효과, 부작용

 

 

◇ 황기의 효능, 효과


황기는 콩과의 다년생 식물로 뿌리를 건조시킨 것입니다.
주요 성분은 사포닌, 아스트라갈로사이드, 아미노낙산, 플라보노이드 등이 있습니다.


황기의 약효중 가장 중요한 것은 원기를 돕는(보기, 補気) 것입니다.
인삼과 함께 기를북돋는 양대 보기약(補気薬)이지만 인삼만큼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보기약(補気薬)은 내장 기능을 좋게해 활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생약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위장의 만성 피로와 허약 체질을 개선하고 몸의 원기를 회복시켜주고 위하수등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지한(땀을 멈추게 하는것, 止汗), 이뇨작용이 있으므로 식은땀(발한 이상이나 부종)에 효과적입니다.


손가락으로 누르면 바로 회복되지않는 정도의 전신 부종에도 잘 좋습니다.


그리고 황기에는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고름을 배출하고, 새살을 나게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혈압 강하제로서의 기능도 있습니다.


그러나 안면 홍조, 숨이 거칠거나 변비, 헛배가 부른 경우에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황기의 부작용


황기는 비만과 다한증, 관절통의 증상등을위한 생약입니다.
몸의 수분 순환을 개선하고 피로와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땀으로 쉽게 피곤하거나 과체중일때 적합한 생약입니다.

무거운 부작용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혈압이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황기는 몸의 열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몸이 냉한 사람이 먹으면 배탈이 날수도있습니다.

 

많이 사용하면 가벼운 가려움증이나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약물과 병용시에는주의가 필요합니다.

 

 

 

 

 

 

◇ 황기의 활용


약선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영계 뱃속에 찹쌀과 인삼을 넣어 끓이는 삼계탕에  녹각(사슴 뿔), 당귀, 구기자등과 함께 황기를 넣어 사용하면 훌륭한 삼계탕이 됩니다. 단, 장시간 삶아도 무르지 않아 단단하기때문에 건더기를 씹어먹을수는 없습니다.

 

 

 


또한 황기는 달여 차로 마실수 있는데 삶아 낸 후 걸러 내고 뿌리의 독특한 흙냄새를 없애기 위해 꿀을 넣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